셀트리온헬스케어, '트룩시마' 출시 1년 만에 유럽 리툭시맙 시장점유율 30% 돌파
셀트리온헬스케어,
‘트룩시마’ 출시 1년 만에 유럽 리툭시맙 시장점유율 30% 돌파
- ‘램시마’, 2분기 유럽서 54% 시장점유율 기록하며 순항 중
- ‘허쥬마’, 네덜란드 주요 입찰 경쟁서 승리… 유럽 시장 안착 성공
[2018-10-15]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유통 중인 혈액암 치료용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 (성분명: 리툭시맙)가 출시 1년 만에 시장점유율 30%를 돌파하며 유럽 리툭시맙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
‘트룩시마’는 2018년 2분기 기준[1] 유럽 리툭시맙 시장에서 32%[2]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다. (표1 참조) 특히, 영국 64%를 비롯해 프랑스 39%, 이탈리아 32% 등 유럽 리툭시맙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5개국[3]에서 3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네덜란드와 오스트리아 등지에서는 5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트룩시마’의 성장세는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맵) 판매를 통해 쌓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마케팅 노하우와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국가별 맞춤형 유통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현재 유럽 22개국에서 판매 중인 ‘트룩시마’의 출시국을 내년 상반기까지 유럽 전역으로 확대해 ‘트룩시마’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유럽 내 바이오시밀러 가운데 세계 최초로 오리지널 의약품의 시장점유율을 넘어선 ‘램시마’는 올 2분기 유럽에서 54%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 2분기부터 판매가 본격 시작된 유방암 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도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6월 네덜란드에 런칭된 ‘허쥬마’는 주요 입찰 경쟁에서 승리하며 출시 한 달 만에 7%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내년 상반기까지 유럽 전역으로 ‘허쥬마’ 판매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IQVIA 데이터를 통해 확인된 바와 같이 ‘트룩시마’는 ‘램시마’를 뛰어넘는 성장세로 유럽 시장에서 가파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며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이 구축한 선도적인 입지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마케팅 노하우를 기반으로 ‘램시마’ㆍ’트룩시마’ 뿐만 아니라 ‘허쥬마’까지 경쟁업체들이 따라올 수 없도록 신규 시장 선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상>
[1] 출처 : IQVIA(舊 IMS Health)
[2] 2018년 2분기 기준 ‘트룩시마’가 출시된 유럽 18개국 대상
[3] 유럽 주요 5개국 :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