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 '트룩시마', 유럽 리툭시맙 시장 점유율 35% 달성
‘트룩시마’, 유럽 리툭시맙 시장 점유율 35% 달성
- ‘트룩시마’, 작년 3분기 유럽서 시장 확대 성공… 처방 누적을 통한 의약품 경쟁력↑
- ‘허쥬마’, 출시 3개월 만에 유럽서 6% 점유율 달성… 신규 런칭국 등 향후에도 성장 지속 전망
- 3개 제품의 유럽 내 신뢰도 재확인… 세계 1위 제약시장 미국서 성공 기대감 고조
[2019-01-03]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명 : 리툭시맙)가 유럽에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작년 3분기[1] 유럽에서 35%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특히, 영국 66%, 프랑스 42%, 이탈리아 31% 등 유럽 리툭시맙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5개국[2]에서 36%의 점유율을 기록함에 따라 ‘트룩시마’에 대한 유럽 의사들의 신뢰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유럽 판매 7년 차에 접어든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 인플릭시맙)가 출시 2년 차에 11%의 유럽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것과 비교할 때 ‘트룩시마’의 처방 확대 속도는 3~4배 가량 더 빠른 상황이다.
‘트룩시마’의 시장 확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런칭을 앞두고 있는 미국 시장 공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트룩시마’의 유럽 내 실제 처방 데이터(Real World Data, RWD)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는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처방 근거 데이터 및 미국 행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 가격 경쟁력의 강점 등을 앞세워 미국 의사들의 처방 확대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연간 누적 처방액 1조원을 돌파한 ‘램시마’는 작년 3분기 유럽에서 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출시 이후 ‘램시마’ 처방 환자 수가 꾸준히 늘면서 유럽 내 셀트리온 그룹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신뢰가 공고해진 만큼, 최근 유럽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 EMA)에 허가가 접수된 ‘램시마’ 피하주사제형(SC)이 본격적으로 출시될 경우 기존 ‘램시마’ 정맥주사제형(IV)과의 판매 시너지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2분기 유럽에 런칭된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도 시장 안착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쥬마’는 네덜란드 36%, 오스트리아 22%, 독일 7% 등 출시 3개월 만에 유럽에서 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작년 4분기 체코, 헝가리 등 신규 런칭된 유럽 지역 4개국[3]에서의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는 만큼 ‘허쥬마’의 성장세는 2019년에도 지속될 예정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주요 바이오시밀러 3개 제품 모두 의료 선진국인 유럽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유럽에서의 성공을 발판 삼아 런칭을 앞두고 있는 미국에서도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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